모바일 메뉴 닫기
 
  • home
  • 독서 길잡이
  • 글읽기 길잡이

글읽기 길잡이

읽기란 무엇인가?


읽기란 글에 나타난 필자의 사고와 감정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바탕으로, 독자가 나름대로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독자는 읽기 과정을 통해 객관적인 정보와 글쓴이의 생각을 알 수  있으며, 여기에서 더 나아가 주어진 문제와 문제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찾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따라서 읽기란 단순히 정보를 획득하는 행위를 넘어서며, 궁극적으로 독자가 새로운 정보와 사고를 형성하고 표현하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효과적인 글 읽기를 위한 질문 유형


    1.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은 무엇인가?
    2. 이 글은 핵심 내용을 어떠한 구성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는가?
    3. 글쓴이는 핵심 내용에 대해 어떠한 이유, 근거,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는가?
    4. 이 글의 의도와 목적은 무엇인가?
    5. 글에서 제시된 내용 중 받아들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은 무엇인가?
    6. 글에 나타난 필자의 의견과 근거가 타당하지 않다면 그 이유와 대안은 무엇인가?
    7. 글의 내용 중 나 혹은 우리 주변의 모습과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8. 이 글과 관련되어 생각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문제들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글읽기의 4단계


1) 축어적 읽기

축어적 읽기란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내용을 사실 그대로 어휘 자체의 의미에 충실하면서 텍스트의 내용과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축어적 읽기를 위해서는 먼저 전체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글에 나타난 핵심 어휘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표현이나 제목이나 부제 혹은 필자가 강조하고 있는 내용 등을 통해 글의 중심 문장을 파악해야 한다.  이후 단락들 간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해 보면서 중심 생각을 뒷받침하는 근거나 이유를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축어적 읽기의 질문 유형


        1. 이 글의 핵심어는 무엇인가.
        2. 글의 맥락에서 핵심어의 의미는 무엇인가.
        3.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 주장은 무엇인가. 한 문장으로 정리해 보자.
        4. 글쓴이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이유, 근거는 무엇인가.


2) 추론적 읽기

추론적 읽기란 글쓴이의 집필의도, 주장이나 입장, 관점, 글쓴이가 처해 있는 맥락, 글이 구성된 맥락과 같이 글에 명시적으로 나타나자 않은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추론적 읽기에서는 글을 단순하게 읽는 것이 아니라 "필자가 이 글을 쓴 목적, 의도는 무엇인가?" 혹은 " 필자가 이 글에서 암묵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을 해보고 글의 내용을 통해 답을 찾는 과정에서 파악할 수 있가.  그리고 이것을 파악하며 글을 읽는 과정이 바로 추론적 읽기이다.


     ♠추론적 읽기의 질문 유형


        1. 필자가 이 글을 쓴 목적, 의도는 무엇인가.

        2. 필자가 이 글에서 암묵적으로 주장하고 잇는 것은 무엇인가.

        3. 필자는 서술하고 있는 상황/대상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

        4. 이 글은 어떤 역사, 사회, 문화적 맥락 안에서 생산되었는가.


3) 평가적 읽기

평가적 읽기는 글이 내적 외적 논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글쓴이의 주장의 타당성과 논리 전개 과정의 효율성에 대해 검토하고, 이후 이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다.  평가적 읽기는 우선 축어적 읽기와 추론적 읽기를 바탕으로 정리된 필자의 주장과 근거, 더 나아가 전제와 의도에 대해 독자의 입장에서 타당성을 평가해 나가는 과정이다.  평가적 읽기는 내용적 차원뿐만 아니라, 형식적 차원에서도 나타난다. 내용적 차원의 평가적 읽기가 필자의 생각에 대한 나의 의견과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었다면, 형식적 차원의 평가적 읽기는 필자의 생각이

' 이 글에서 효과적으로  나타나있는가?' '전달되고 있는가?' 혹은 '필자가 지나치게 편협한 관점에서(오직 자신의 논리)만 글을 전개하고 있지는 않은가?' 등에 관해 생각해보는 것이다.


     ♠평가적 읽기의 질문 유형

        1. 이 글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 및 문장 표현이 어떠한가.

        2. 이 글의 구성 양상에 관래 정리해보자. 필자의 생각을 전달하기 효과적인 구성 양상을 보이는가.

        3. 필자의 주장은 사실이며 어떠한 측면에서 가치 있는가.

        4. 필자가 주장의 근거로 든 내용은 적합하고 논리적 모순은 없는가.

        5. 필자의 관점과 다른 관점은 어떤 것이 가능한가, 만약 필자의 문제 해결방식이 타당하지 않다면 이 문제에 대한 대안이나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4) 창의적 읽기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주변의 다른 문제에 대해 고민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형성하기 위해 읽는다.  창의적 읽기란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독자의 주변 문제, 유사항 상황으로 생각을 확장해 보는 과정이다


    ♠창의적 읽기의 질문 유형

       1. 필자의 생각 중 오늘날의 문제에까지 확장시켜 볼 만한 것은 어떤 것인가.

       2. 이 글과 관련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문제들은 어떤 것인가.

       3. 이 글에서 파생되어 나올 수 있는 주장은 무엇인가.



요약

효과적인 글읽기를 위한 질문

1) 축어적 읽기의 질문 : 핵심어, 핵심어의 의미, 텍스트와 단락의 구조, 글의 주제

2) 추론적 읽기의 질문 : 저자의 집필의도, 텍스트가 생성될 당시 사회문화적 배경, 저자의 관점, 텍스틔의 함축적 의미와 맥락

3) 평가적 읽기의 질문 : 용어와 문장의 정확성, 텍스트의 사실성과 일관성, 텍스트의 타당성과 효용성

4) 창의적 읽기의 질문 : 텍스트의 문제를 오늘날 국·내외 사회문화적 상황에 적용 시효용성과 가치